광장 공포증
불안증의 역사불안의 실체불안장애의 종류불안장애 심리 검사심리치료 효과?불안장애 심리치료 사례치료자의 학력과 경력관련된 전문 사이트 소개전문 서적 안내대화 치료 효과?치료자에 대한 평가?불안장애의 심리치료 과정21세기 정신장애

공황장애 
광장 공포증 
특수 공포증 
대인 공포증 
강박사고 강박행동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 

 

불안증의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불안장애의 종류>광장 공포증

 

광장 공포증(agoraphobia)

 

 광장 공포증이 단순 공포증 다음으로 대중의 눈에 가장 많이 띄는 불안장애로 등장하였다. 1970년대 초반만 해도 불안공격 때문에 집 밖에 나갈 수 없는 사람들은 과도한 신경 예민으로 보아왔다. 1970년 대 후반 1980년대에 광장 공포증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광장 공포증 환자들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교회, 쇼핑 센터 등을 기피하고 안전한 장소인 집을 떠날 수가 없다. 광장 공포증이라는 말은 1871년 웨스트팔(Westphal)이 만든 용어로 시장을 두려워하는 병(fear of the market place)이라는 뜻으로 그리스어의 시장이란 뜻은 오늘날의 쇼핑 몰의 의미이다(Barlow, 2001).

공황과 도피와의 관계

 광장 공포증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 위험하다고 두려워하는 것으로 묘사된 것은 잘못된 것이다. 웨스트팔(Westphal)이 광장 공포증을 만들어내기 1년 전에 1870년 베네디크트(Benedikt)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현기증을 느낀 것으로 개념 정의가 있었다. 현기증은 공황장애의 일차적인 특징이다. 따라서 광장 공포증에 동반된 공황을 말한다. 1959년 로트(Roth)가 광장 공포증을 공포 불안으로 죽을지 모른다는 증후군"으로 표현하였다. 광장 공포증은 두려움 자체를 두려워하는 것(fear of fear)으로 특징 지울 수 있다. 그리스 신화의 공포의 신인 펜(Pan)은 갑자기 덤불 속에서 뛰어나와 사람들을 죽도록 놀라게 만든다는 어원에서 유래한 것이 공황(panic)이 되었다(Barlow, 2001).

 광장 공포증이 회피하는 것은 공황의 두려움에 대한 불안 때문이다. 예기치 못한 공황 공격을 경험한 사람은 이후 다양한 회피 반응과 예견 불안을 가지게 되었다. 광장 공포증의 회피적 행동은 예측할 수 없는 심한 공황의 특징과 연관되어 있다. 회피적 행동은 두려운 감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과 관계 있다. 결과적으로 광장 공포증의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을 회피하는 것은 예기치 못한 공황에 대한 불안의 대응 방법의 하나로 나타난 것이다. 공황을 피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약물, 알코올 남용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서 순수한 공황 장애자들은 회피 반응이 없었다.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비슷하다. 대신에 광장 공포증은 회피 반응을 동반하였고 집 밖을 회피한다. 여자가 남자보다 4분의 3이 많았다. 고로 회피 반응은 공황을 피하기 위해서 배운 행동이다(Barlow, 2001).

 광장 공포증은 1960년대 인구의 0.5%에서 1980년대 2.8-5.7%로 증가 하였다. 공황장애는 1%였으나 10년 동안에 10%로 증가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증가하였다고 보기 보다는 광장 공포증의 정의의 차이로 볼 수 있다. 기준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인터뷰의 기술의 차이 때문일 수도 있다. 치료자들은 대부분이 공황을 동반하지 않는 광장 공포증은 본 일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Barlow, 2001).

 성별과 나이의 특징으로 볼 때 광장 공포증의 회피 반응은 문화적인 때문일 수도 있다. 광장 공포증의 75%가 여성으로 전 세계적으로 공통점이다. 문화적으로 여성은 두려움의 표현이 수용되는 반면에 남자들은 용감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두려움, 회피적인 행동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점도 있다. 공황을 가진 광장 공포증은 80%가 여성으로 3분의 2가 여성이다 그러나 공황장애의 57%가 여성으로 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없다. 회피 반응은 성별 차이가 있다. 여성이 회피 반응이 많다. 남자는 회피 대신 약물 알코올 등을 많이 사용한다(Barlow, 2001).

 광장 공포증과 공황 장애의 발달은 어린시절에 시작되어 어른 초기에 표면화 된다. 초기 공격은 사춘기 후반기에 평균 연령은 30(20세와 29세 사이), 단순 공포증, 대인공포증은 사춘기 초기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Barlow, 2001).

성격적 특징

 광장 공포증 환자들이 의존적 성격의 소유자로 가족의 불안정한 상태, 불안한 가정 환경 출신이 많다, 어릴 때 과잉보호, 불리 불안이 광장 공포증, 공황 장애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부끄러움, 수치심 등이 높았다. 한층 의존적이고 회피적인 행동이 많은 사람은 광장 공포증에 걸릴 소지가 많았다, 대부분의 성격 장애자들이 의존적이고 불안한 점이 많았다. 성격 장애자들 중에서 불안 장애적 요소가 많았다. 어릴 때의 과잉보호와 의존은 공포적 행동보다 불안의 원인이었을 것이다, 컨트롤 감각, 마스터 감각의 박탈에 기여하였다. 부정적 이벤트의 경험에 심리적으로 취약했다(Barlow, 2001).

광장 공포증의 모델

 거짓 경계 경고 반응과 불안한 상태가 불안장애 발달에 기여 하였다. 거짓 경고이거나 참 경고 이거나 간에 경계 경고 반응이 불안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광장 공포증 환자가 가지는 회피 행동인 집 밖 출입은 삼가 등은 환자로 볼 때는 안전을 보장해 주기 때문이고 공황 공격을 피하는 가장 안전한 곳이 집이기 때문이다. 부정적 생활 이벤트의 스트레스에 신경 생리적인 과잉 반응은 거짓 위험 경계 경고 반응으로 싸우거나 도망가는 행동이 안 된다. 심리적 취약점으로 예측하고 컨트롤할 수가 없다. 부정적 이벤트에 불안하게 된 것이다(Barlow, 2001).

공황장애와 광장 공포증의 회피 행동의 측정

 광장 공포증과 공황장애를 같이 가진 사람은 제한 된 회피 행동이 있는 경우에 집에서 5마일 안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공황 공격이 없다. 우울증을 동반하는 공황 장애는 공황장애 이전에 우울증이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부터 치료를 받아야 한다. 어느 쪽이 심한 강에 따라서 결정 된다. 우울증이 공황장애보다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황장애부터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Barlow, 2001).

광장 공포증 환자

-사람이 많은 곳을 두려워 한다. 극장, 쇼핑 몰, 식품점, 교회, 음악회, 버스, 기차, 비행기

-버스, 기차,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 이유는 위와 같은 장소에서 공황 공격으로     컨트롤을 잃을 것이라고 두려워 한다. 공황 공격이 오면 난처해진다고 두려워 한다(Marshall, 1994).

 

img7.gif 광장 공포증(Agoraphobia)

 광장 공포증을 동반하는 공황 공격의 맥락에서 광장 공포증이 일어나고 공황 공격의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의 맥락에서 광장 공포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광장 공포증에 대한 기준을 DSM-Ⅳ에서는 따로 구분화 시켜 놓았다. 광장 공포증의 필수적 특징은 탈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장소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다. 탈출할 수 없는 상황이나 장소에서 공황 공격이 일어난다. 공황 공격과 같은 증세가 일어난다 즉 갑자기 현기증 공격으로 두려움이 생기거나 갑작스런 설사 공격을 두려워하게 된다. 혼자 집 안에 있거나 혼자서 집밖에 나온 경우와 같은 다양한 상황을 불안 때문에 피할려고 한다.자동차, 버스, 기행기 여행, 사람들이 많은 군중 속에 있다든지, 다리 위에 있거나,엘리베이트 속에 혼자서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을 불안 때문에 피하려고 한다. 어떤 개인들은 두려운 상황에 자신을 노출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죽음과 같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참아내야 한다. 때때로 동료들과 함께 두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는 있다. 어떤 상황에 회피는 그 개인의 책임을 수행하거나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은 능력에 손상을 초래시킨다. 불안 회피나 공포적 회피는 다른 정신장애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 광장 공포증과 대인 공포증, 특수 공포증, 분리 불안을 구분해서 진단하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그 조건이 특수한 상황과 관련되어있기 때문이다.

img6.gif 광장 공포증의 기준

  • 광장 공포증은 코드화 된 장애가 아니다. 광장 공포증이 일어나는 특수화 된 코드 장애는 광장 공포증을 가진 공황 장애로 300.21과 공황 장애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으로 코드가 300.22이다
  •  
  • A. 탈출하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있을 때 오는 불안 혹은 예기치 못한 이벤트나 상황에 도움을 줄 사람이 없다는 불안이 공황 공격이나 공황 공격에서 오는 증세를 유발한다. 광장 공포증적 두려움을 유발하는 상황은 전형적으로 집밖에 혼자 있거나, 군중 속에 혼자 있다거나, 다리위에 혼자 있다거나 버스, 기차, 자동차로 혼자서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  
  • 한 개나 특수한 몇 개의 상황에서 일어나면 특수 공포증으로 진단한다. 회피가 어떤 대인관계 상황에 국한 되면 대인공포증으로 진단된다.
  •  
  • B. 상황을 피하거나 여행이 제한되거나 혹은 여행을 한다고 해도 동료들을 동반해야 하거나 공황 같은 증세나 공황 공격에 대한 불안과 고통스러운 느낌을 감내해야 한다.
  •  
  •  

img5.gif 공황 장애의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의 진단적 특징

 

 공황 장애의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의 특징은 두려움의 초점이 완전한 공황 공격 보다도 오히려 제한된 증세 공격 혹은 극단적으로 미안해서 어쩔줄 모르게 만드는 즉 겸연쩍게 만드는 공황과 같은 증세 혹은 공황 공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에 맞추어진다는 것을 제외하면 광장 공포증을 가진 공황 장애와 유사하다. 이 장애를 가진 개인은 광장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 이 공황 장애와 같은 증세 속에는 공황 공격에 해당되는 13개의 증세들 중에 일부가 포함되거나 혹은 또 다른 증세들은 소변을 컨트롤할 수 없는 것에서 오는 겸연쩍음 등이 포함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개인은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때문에 땅에 주저 앉아 절망적으로 남아있는 것 때문에 집을 떠나기를 두려워할 수도 있다. 이 진단에 해당되려면 공황 장애에 대한 충분한 기준이 만족되어선은 안 된다. 증세는 일반 메디칼 조건이나 약물 남용과 같은 약물 때문에 생리적으로 오는 것이 아니다. 연관되는 일반적 메디칼 조건이 있는 경우에는 현기증과 같은 증세의 개발에 의해서 미안해서 어쩔줄 모르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연관된 조건 보다 분명히 과도해야 한다.

 

img4.gif 특수한 문화와 성별 특징

 

 어떤 문화와 인종에서는 공공 생활에 여성의 참가를 제한한다. 이것은 광장 공포증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광장 공포증은 남자들보다 여성들에게 많다. 치료 세트에서 보면 광장 공포증을 가진 개인의 95% 이상이 공황 장애를 가지고 있다. 대조적으로 공황 장애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은 인구 통계적으로 보면 광장 공포증을 가진 공황 장애보다 한층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심리 검사에서 나타나는 수치는 인구 통계의 연구 보고가 과장되었음이 분명하다. 공황 장애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을 가진 개인들은 표준 인터뷰 스케줄에 따른 치료자에 의해서 재 평가되었을 때 대부분이 광장 공포증이 아닌 특수 공포증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img3.gif 진행 코스

 

 공황 장애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의 코스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일화적 증거는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수년 동안 지속해서 상당한 생활상의 손상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황 장애 역사가 없는 광장 공포증의 진단 기준

 

A. 광장 공포증의 존재가 공황과 같은 증세들 즉 현기증, 어지러움과 같은 증세 개발의 두려움과 관계되어 있다.

 B. 이 기준은 공황 장애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C. 이 혼란은 약물 남용, 의약품이나 일반적인 메디칼 존재와 같은 직접적인 생리적 영향 때문에 오는 것은 아니다.

 D. 일반 메디칼 조건과 관계 있는 것이 존재한다면 기준 A에서 기술한 두려움은 그 조건과 연결되어진 것보다 눈에 띄게 과도한 것이 분명하다.

 

더욱 더 상세한 것은 2014년에 새로 만든 공황장애공포증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연락처 
		서울 (목,금,토)
		부산 (월,화,수) 
		휴대폰  010- 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Copyright(c) 2006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

[시작][불안증의 역사][불안의 실체][불안장애의 종류][불안장애 심리 검사][심리치료 효과?][불안장애 심리치료 사례][치료자의 학력과 경력][관련된 전문 사이트 소개][전문 서적 안내][대화 치료 효과?][치료자에 대한 평가?][불안장애의 심리치료 과정][21세기 정신장애]

Copyright(c) 2006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